ETF 투자 101: 상장지수펀드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투자 전략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단기 투자, 옵션 등 위험하지만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투자 방법도 많지만, 아무래도 일반적으로는 안정적인 장기 투자가 제일 금융 상품들을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고 봅니다.

그런 안정적 장기 투자로 많은 사람들이 ETF를 선택합니다.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입니다. ETF는 주식거래소에서 거래되는 특정 지수, 섹터, 상품 또는 자산 클래스의 수익률을 추적하는 투자 펀드입니다. ETF의 주식은 해당 펀드가 보유한 기초 자산의 소유권에 해당합니다. 

Unsplash 의 Tyler Prahm

ETF는 투자자에게 특정 시장 또는 투자 전략에 노출시키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식, 채권, 원자재 등 다양한 자산 클래스의 조합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ETF의 목적은 해당 자산의 성과를 정확하게 반영하고 투자자에게 동일한 투자결과를 제공하는 것이죠. 이렇게 ETF는 특정 시장이나 투자 전략에 직접적으로 투자하지 않고도 투자자에게 편리하게 노출시키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예를 들자면, KBSTAR증권에서 발행한 KBSTAR 헬스케어 ETF가 있습니다. 

http://www.kbstaretf.com/prod/finderDetail/4450

이 ETF는 한국의 여러 헬스케어 회사들의 주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유한양행 등이 있네요 (06/23/23 기준)

장점:

ETF는 투자자들에게 여러 이점을 제공합니다. 먼저, ETF는 거래소에서 실시간으로 거래되므로 투자자는 일반적인 거래 시간에 언제든지 ETF 주식을 매수하거나 매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유동성, liquidity를 향상해 줍니다. 흔히 우리가 적금을 들어놓고 원금과 이자를 받는 데 기다려야 하지만, ETF는 언제든지 내가 원할 때 돈을 뺄 수 있다는 것이죠. 이덕에 ETF의 한 장점 중 하나는 거래성이 높습니다. 


또한, ETF는 포트폴리오의 배분화를 제공합니다. ETF는 여러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개별 주식에 투자하는 것보다 포트폴리오의 위험을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는 시장의 변동성에 대해 더욱 견고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비록 온 시장이 다 하락하는 Market risk, systematic risk는 막지 못하더라도, 일개 비즈니스의 파산 등의 리스크는 낮출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ETF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ETF는 경비 비율(expense ratio)이 매우 낮아 투자자에게 저렴한 투자 방법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ETF는 비용 효율적인 투자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많은 ETF들이 인덱스 지수를 추적하기에 포트폴리오가 바뀌지 않아 경비 비율이 낮습니다. 포트폴리오가 수시로 펀드 매니저들에 바뀌는 mutual fund의 경우에는 경비 비율이 높은 편이죠. 

리스크:

ETF는 주식, 채권, 원자재 등 다양한 자산 클래스의 성과를 추적하는 동안 시장 리스크와 유동성 리스크 등 일부 위험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는 투자 목표와 위험 관리를 신중히 고려하여 ETF에 투자해야 합니다. 투자하기 전에 ETF의 발행서나 제공 문서를 자세히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동 vs. 능동

ETF는 수동적으로 관리되거나 능동적으로 관리될 수 있습니다. 수동 ETF는 특정 지수의 수익률을 최대한 따라가기 위해 해당 지수와 유사한 구성의 증권 포트폴리오를 보유합니다. 반면 능동 ETF는 포트폴리오 관리자가 능동적인 투자 결정을 내리며 시장을 능가하려고 노력합니다. 당연히 후자의 경비 비용이 높습니다.

다시말하지만, ETF는 다양성과 거래 유연성을 제공하는 반면, 시장 리스크, 유동성 리스크, 추적 오차 등과 같은 위험도 가지고 있습니다. 투자자는 투자 목표를 신중히 고려하고, 투자하기 전에 발행서나 제공 문서를 검토해야 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